서울시가 경제적 문제로 육아휴직을 사용하지 못하는 부모를 지원하기 위해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을 도입하여 9월 1일부터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육아 휴직 장려금 신청하는 방법, 지급액, 지급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잘 읽어 보시고 날짜에 맞추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지급액
현재 육아휴직급여는 통상임금의 80% 수준 (최대 150만원) 이였으나 개선하여 부모 모두 고려한 제도로서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을 도입하여 육아 휴직 활성화를 위해 9월 1일 부터 신청 가능 합니다.
육아휴직 장려금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에 최대 120만 원 또는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가구당 최대 240만 원을 6개월에 한 번 지원합니다.
(6개월 이상 사용 시 60만원 추가, 12개월 사용 시 추가로 60만 원 지원)
지급 대상
1년 이상 서울 시내에 주민등록되어 있으며, 올해 1월 이후 6개월 연속 육아휴직급여를 수급한 경우로 외국인 및 다문화 가정도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하는방법
준비서류: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확인서 (각 1부), 임금 확인 증명서 (임금대장, 근로계약서), 육아휴직기간 동안 사업주로 부터 받은 금품이 있을 시 확인 자료 사본 1부
신청방법: 신청인의 거주지나 사업장의 소재지 관할 직업안정기관에 신청해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 사업주가 확인서를 접수한 후 신청인이 급여신청서를 접수합니다.
방문 / 우편 접수: 준비한 서류를 각 지역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 접수합니다.
육아휴직
육아휴직은 부모가 자녀의 양육과 보살핌을 위해 일시적으로 직장에서 휴가를 취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출산 또는 입양과 같은 가족 사건 이후에 발생하며, 부모가 아이를 돌보며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육아휴직은 가정과 직장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고 가족들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부모 모두가 육아휴직을 받을 수 있는 정책으로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가구소득 감소를 우려해 여성이 주로 휴직하는 현실을 고려한 설계로써 남성의 육아휴직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